허리 통증의 원인은?
연령대 별로 다양한 질환이 있으나 정형외과를 내원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퇴행성으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 입니다.
아래 그림같이 어머니들이 시장 바구니 들고 어깨는 뒤로 빼고 무릎은 구부리면서 걸으신 것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그 원인이 무었일까요?
정상인
어깨뒤로 무릎 구부림
어깨뒤로 무릎 구부림
- 자세의 불안정성 – 요추전만(lordosis)의 감소
- 근육의 감소 – 척추 기립근(근력감소)의 감소로 척추를 잡아주지 못함
흔히 아래 그림과 같이 어깨를 뒤로 함으로써 척추의 시상면(옆에서 봤을때)의 불균형을 보상하려는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 노화로 인한 척추체 사이에 있는 추간판 높이 감소
- 디스크 감소로 인한 척추 뒤에있는 후관절의 관절염(후관절의 비후)
등의 원인으로 인해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이 눌리게 되고 요통이 발생하거나 하지로 저린감과 이상감각이 올 수 있고 심한 분들은 잠을 자기도 어려울 정도로 하지의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 하지의 통증이 척추의 신경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목의 통증해결과 같이 단순히 C-arm만을 찍으면서 하는 모든환자에게 획일적인 치료만으로는 통증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씨암 요통 시술모습]
- 환자분이 호소하시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허리 부위만 아프다고 하신 분도 있고 하지 뒤나 앞으로 전기 오는듯한 통증이 있다는 분도 있습니다. 어떤 분은 100m 도 걷기 어려워 걷다가 쉬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환자에 따라 신경 치료는 바뀔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허리 부위나 엉덩이 부위만 국소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허리 신경치료를 시행하고 국소적인 작은 신경에 대해서는 치료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경은 치료 하지 않으면 증상이 지속적이고 신경치료를 받았는데 증상 호전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신경치료 중 엉덩이 신경은 엑스레이 찍으면서 하는 시술(C-arm) 로는 불가능 하고 초음파를 보면서 아주 작은 신경까지 치료할 수 있는 시술을 받으셔야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 초음파 시술모습]
[척추 초음파 시술모습]
- 근본적으로 척추 구조의 이상(요추 전만의 감소)와 척추 기립근(척추 근육의 약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는 주사만으로 안되고 근력을 기르는 운동과 잘못된 자세를 잡아 주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일곡 88정형외과 허리통증 도수치료 하는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