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질환인가요?
- 관절낭이라는 풍선이 쪼그러 들었어요
- 유착성(유착) + 관절낭(어깨 주머니) + 염(염증) >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관절낭이라는 공간이 유착과 염증으로 인해 엉켜 붙어 있는 상태 입니다. 앞, 뒤, 옆 모든 방향으로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수동적 관절운동도 제한됩니다)
- 오십견과 같은 의미 50대에 주로 발생하나 40대 전 60대 후에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당뇨,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2차적으로 발생가능 합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면 재발이 흔하고 양측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환자분들 정형외과적 치료도 중요 하시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당 관리 잘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진단
다른 질환 감별이 필요 해요!! 다른 어깨 질환에서도 통증이 심하면 유착성 관절낭염과 같이 어깨의 모든 방향으로 움직임이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x-ray, 초음파, 관절 조영술을 통해 다른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치료
- 어깨 통증으로 주사를 많이 맞는 경우가 있는데 흔히 해결이 안되는 경우거나 몇주만 효과가 있고 이후에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유는 관절강내과 염증이 잘생기는 부위에 정확히 약물을 주입하지 않거나 주사후 체계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서입니다.
- 일곡88 정형외과 에서는 C-arm 과 최고급 사양의 초음파를 통해 정확한 주사의 시술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도수 치료로 환자분의 어깨 질환을 완벽하게 해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약물주입 치료
관절운동치료
충격파 치료
어깨시술 모습
운동치료 모습
[일곡 88정형외과 유착성 관절낭염 도수치료 하는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