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의 첫 번째 마디를 기준으로 엄지 발가락 뼈가 활처럼 휘는 것을 질환을 말합니다.
발에서 보이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고, 전 인구의 약 2~4%에서 발견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월등하게 많고(2:8) 40대부터 급증하기 시작하여 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 중 하이힐을 즐겨 착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남성들의 경우에도 구두를 오랜 기간 착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심할 경우 발가락이 다른 발가락 위로 침범하고 돌출 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원인
- 앞 코가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주로 착용하는 경우
- 체중 증가, 류머티즘 관절염, 타 족부질환이 있는 경우
- 유전적으로 관절이 유연한 경우
- 증상
- 엄지발가락의 관절 부위가 안쪽으로 돌출됩니다.
- 외관상 변화가 확연해질수록 2,3번째 발가락에도 변형이 생깁니다.
- 초기에는 좁은 신발을 신을 경우에만 가끔 통증을 느낍니다.
치료방법
- 비수술적 치료법
-
- 인대강화주사
인체에 무해하고 인대보다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직접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키는 치료법입니다.
- 인대강화주사
- 보존적 치료법
-
- 도수치료
레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손으로 교정하여 관절주위의 부종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켜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 체외충격파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섬유소를 자극하여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법입니다.
- 도수치료
무지외반증 예방법
-
- 무리가 가는 신발은 피하기
- 굽이 낮고 발볼이 넉넉한 신발을 신으며 앞이 뽀족하고 굽 높은 신발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 발가락 스트레칭
- 아주 간단한 운동 방법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엄지발가락을 위, 아래로 크게 올렸다가 내려줍니다.
-
- 발의 피로 풀기
- 너무 뜨겁지 않은 물을 이용하여 족욕이나 마사지 등으로 발의 피로를 수시로 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