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옆에서 봤을때 편평하지 않나요?
- 뒤에서 봤을때 왼쪽 발과 같이 내측 복숭아뼈가 안으로 튀어져 나오지는 않았나요? 발목이나 발바닥의 통증이 지속적이지 않으신가요?
- 그렇다면 정형외과 전문의를 즉시 찾아 보셔야 합니다.
정상발 VS 평발
- 정상 발은 발이 지면을 밟을 때 충격을 완화 시켜 주는 족궁이라는 구조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발=족궁이 선천적으로 없거나 무너지게 되면 충격을 흡수 해주지 못하고 내측 복숭아뼈가 내측으로 지속적으로 빠지게 됩니다.
- 소아가 발이 편평할 경우 성장하면서 족궁이 형성 될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2차성징(키가 급성장)을 하는데도 불과하고 평발이면서 발목과 발의 통증이 있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 합니다.
- 평발이 심한데 치료를 하지 않으면 발목 뿐만 아니라 내측과 외측 복숭아뼈 아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체적인 발의 균형과 발목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평발로 인해 관절염이 심해져 수술까지 하게 된 경우 입니다.
진단
- 평발의 정도를 파악하고 평발의 원인이 되는 부주상골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x-ray가 필수 적입니다.
부주상골
평발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다양한 각도의 x-ray
- 발목의 뒤를 지나는 후경골근 인대가 파열이 되는 경우에도 아치가 형성이 되지 않아 평발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뒷꿈치로 서는 동작이 안된다면 초음파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뒷꿈치로 서는 동작
후경골근 인대 파열
초음파 검사로 인대파열 확인
치료
- 평발이 있는 사람은 1)발목 2)발외측의 종근동 3)내측의 제거 돌기에 통증이 있는데 이 부위를 지나는 인대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가 많아 주사 치료를 통해 통증을 현저히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 평발인 환자가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족궁이 없어서 신발의 내측부만 닳게 됩니다. 인위적으로 깔창을 넣어 족궁을 만들어 주여야 합니다.
- 발바닥에서 편평하게 당기고 있기 때문에 종아리부위의 근육(아킬리스건, 가자미근)도 팽팽하게 당기고 있어 발목 뿐만 아니라 종아리도 피로가 심하게 옵니다. 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균형도 무너 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아킬리스 신장운동과 몸의 균형을 잡아 주어야 합니다.
[일곡 88정형외과 평발 도수치료 하는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