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요추염좌 증상 및 치료방법
-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 대개 외상에 기인하며 무거운 물체를 들 때 발병하는 경우부터 단지 앞으로 숙인자세만으로도 통증이 유발되는 등 크고 작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거운물건을 들거나 단순히 허리를 앞으로 구부릴 때 또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해갑자기 심한 요통이 발현하기도 하고, 처음에는 통증이 그다지 심하지 않다가서서히 증상이 심해져 결국에는 꼼짝도 못할 만큼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움직이면 심해지는 증상으로 보존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
- 통증은 움직이면 더욱 심해지고 가만히 누워 있으면 경감됩니다. 하지만 누워도편한 자세를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요추부 및 요천추부에서심하고 간혹 그 통증이 서혜부나 둔부, 대퇴부 또는 하퇴부로 방사되기도 하나, 이러한 방사통은 추간판 탈출증(주위에서 흔히 말하는 디스크)에서처럼 좌골신경통의 양상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진찰 소견상 요추부 근육이 매우 경직되어있고 압통이 있습니다. 정상 요추부 만곡이 소실되고 통증으로 인해 요추부 운동제한이 심하며 구부린 자세에서 똑바로 서려면 요추부에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환자의 허리가 매우 경직되어 있는 것을 촉진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통증이 매우심할 때에는 침상 안정, 견인, 따뜻한 찜질, 초음파 치료 등의 물리치료, 마사지, 소염 진통제 복용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요추염좌 증상 및 치료방법
- 여러번 급성 요추염좌 경험으로 만성화 증상
- 급성 요추염좌로부터 생길 수도 있지만 그 정도가 급성시 보다는 덜합니다.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와 아울러 후관절의 이차적인 변화와 그 주위 조직의 변화에기인합니다. 종종 이전에 여러 번의 급성 요통 기왕력을 가지고 있으며, 만성적통증을 호소하고 허리의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서거나 앉으면 통증이 심해지고휴식을 취하면 좋아집니다. 물건을 들거나 힘든 일 하기를 꺼려하며 대개 요천추부에 통증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통증이 둔부나 대퇴부로 방사되기도 합니다. 몸을 뒤틀거나 구부릴 때, 물건을 들 때 심해지지만 신경학적으로 이상 증상은없습니다.
- 일상생활 환경 및 습관이 중요
- 치료에 무엇보다 중요하게 강조되는 것은 환자의 병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일상생활환경 및 습관의 조정을 통하여 요통의 발생 및 악화를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평소 생활에서 허리에 부담이 가장 적은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요통이 급성으로 악화될 때는 절대 안정이 도움이 되며 소염진통제, 온열치료, 물리치료 등을 병용합니다.
습관을 고쳐요!
- 꾸준한 운동으로 복부 근육과 배부 근육을 튼튼히 해줌으로써 척추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요통을 없애줍니다.
- 침대는 딱딱한 것을 사용토록 하고, 반듯이 누울 때는 무릎을 구부리고 무릎 밑에 베개 등을 받치도록 합니다.
- 흡연은 요통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금연을 권장합니다.
- 물건을 들 때는 먼저 무릎을 구부려 쪼그리고 앉은 후 물건을 몸 가까이 끌어안은 후 다리 힘으로 일어서는 것이 좋고, 가능한 한 몸 가까이에 물건을 밀착시켜 옮기도록 합니다.
- 장시간의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고,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는 계속 참고 운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의자에 앉을 때는 목과 등이 일직선이 되게 하며, 허리와 등을 의자 등받이에 밀착시킵니다.
- 힘든 일을 하기 전에는 충분히 준비 운동을 합니다.
- 장시간 서서 작업할 때는 발 받침대로 한쪽 발을 받칩니다.